안녕하세요, 세이프 스쿨버스입니다!
이번엔 평소 통학 셔틀을 이용하는 내 아이의 안전을 위해 꼭 지켜야 할 통학 사고 안전 예방 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아이들 같은 경우 말이나 문자로 설명하는 것보단 영상 매체를 활용한 시각적 자료가 훨씬 교육에 효과적이죠? 그래서 특별히 어린이 통학버스 사고 안전 예방 수칙에 대해 잘 설명된 몇 가지 동영상을 함께 준비해봤습니다!
그럼 영상과 함께 통학 셔틀 버스에서 안전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어린이 통학버스를 안전하게 타고 내려요
먼저 등원 및 하원 시 지켜야 할 안전한 통학버스 이용 방법과 스스로 안전을 지키는 태도를 기르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선생님과 운전 기사님은 한 팀이 되어 가장 우선적으로 통학버스의 안전을 살핍니다. 차량이 출발하기 전 안전띠와 소화기, 구급상자 등 아이들의 안전을 지킬 장치와 장비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지 점검하죠. 아이들은 차를 타고 내릴 때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천천히 오르내립니다. 차 안에서는 안전띠를 매고 제자리에 앉아있고요. 마지막으로 모든 운행이 끝나면 차량 뒷부분에 아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아이들이 복잡하고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쉽고 재밌게 노래로 부르는 안전 수칙도 함께 따라해보세요! 노래와 함께 안전 수칙을 외운다면 훨씬 더 즐겁고 안전한 통학버스 이용이 가능할 거예요.
통학버스 안전을 위해 어른들이 해야 할 일은?
이번엔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어른들이 지켜야 할 내용들을 알아볼까요?
학부모님들은 우리 아이들이 버스에 타고 내릴 때 버스에 안전 장치가 있는지, 또 그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탑승용 발판, 운전자측 정지 표시 장치, 경광등, 하차 확인 장치 등이 대표적인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장치죠.
하지만 어린이 통학버스만 안전 장치를 갖춘다고 우리 아이들의 안전이 보장되진 않는다는 사실! 아이들이 통학버스에 타거나 내리고 있는 경우 차로의 뒤 차량과 바로 옆 차선의 차량은 일시 정지를 해야 한답니다. 또한 ‘어린이 보호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 뒤에 오는 차는 절대 통학버스를 앞질러 가서는 안 되죠.
어린이 통학버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선 이렇게 우리 어른들의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물론 통학버스를 운전하는 기사님과 어린이기관을 운영하는 학원장님도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통학버스를 함께 탑승하는 동승자 선생님은 반드시 차에서 내려 아이들이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도록 확인해야 하죠.
혹시라도 가방이나 아이의 옷이 차 문에 끼이지 않았는지, 아이들이 자리에 잘 앉았는지, 안전띠는 잘 매고 있는지 전부 확인했다면 운전 기사님은 차량 주위를 살펴보고 어린이가 주변에 없는지 확인한 후 천천히 차량을 운전해야 합니다.
시동을 켠 후에도 전후방 모니터와 광각 후사경을 통해 차량 주변을 한 번 더 확인하고 가야겠죠?
목적지에 도착한 후엔 동승자 선생님은 아이들이 안전한 곳으로 이동했는지, 혹시 차에 남아 있는 어린이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렇게 어른들의 노력이 합해져야만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게 유치원집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답니다.
우리 아이의 안전한 미래는 어른이 기본을 지킬 때 현재가 된다는 사실. 꼭 잊지 말고 명심해야겠죠?
어린이가 통학버스 이용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
어른들의 노력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 스스로도 반드시 안전 수칙을 숙지하고 지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어린이 통학버스 및 차량 주변에서 놀거나 서 있지 않기! 아무리 운전 기사님이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시야가 닿지 않는 사각지대에 어린이가 있을 경우 못 볼 경우가 생길 수 있답니다. 그러니 어린이들은 반드시 통학버스와 차량 주변에 있어선 안 되며, 늘 안전한 장소에 있어야 합니다.
또한 통학버스에 탔을 땐 가장 먼저 안전띠를 착용하고 의자에 바르게 앉아 있어야 합니다. 일어나서 돌아다니거나 장난을 쳐선 안 되겠죠? 무엇보다 창문 밖으로 손을 내밀어선 절대 안 됩니다.
안전띠를 매고 의자에 얌전히 앉아 있다 보니 어느새 차량에서 내릴 시간이 다 되었네요. 한 명씩 천천히 차례를 지켜서 내리도록 하고, 혹시라도 주변에 위험한 요소는 없는지 좌우를 살피면서 내리도록 합니다. 또한 내리면서 문에 옷이나 가방 끈 등이 끼이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죠?
앗, 그런데 만약 통학버스에 선생님이나 운전 기사님 없이 혼자 갇히게 되는 상황이 오면 어떡하나요? 이럴 땐 운전 기사님이 앉는 운전석으로 가 핸들 가운데에 있는 경적을 울려서 자신의 위치를 알리도록 합니다.
물론 혼자 차 안에 남는 상황이 없도록 어른들이 먼저 조심해야 겠죠!
이렇게 동영상을 통해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사고 예방 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전을 지키기 위해선 어린이, 어른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해야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세이프 스쿨버스도 안전한 어린이 통학버스를 위해 차량 내 안전 장치 설치, 안전 운전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을 실천하면서 믿고 안심할 수 있는 통학버스 운행을 위해 날마다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안전한 어린이 통학버스를 위해, 세이프 스쿨버스는 오늘도 안전 운행하겠습니다!